"돼지가 왕을 먹고 정리했다"... 이상한 사건 하나가 만든 역설 [사색] [사색64] 젊은 왕이 그 거리를 되돌아 보았습니다. 국민의 생활을 조사하기 위해서였습니다. 농업은 잘 되는지, 시장은 활발한가, 굶어 죽는 것은 아닐까. 시민도 그의 의지를 잘 알고 있었다. 민중을 조사하는 그의 심성을 알고 미소를 보냈네요. 태양이 바닥의 시절이었습니다. 이마미야로 돌아가는 시간. 왕이 말머리를 돌리는 순간, 무언가가 확실히 지나갑니다. "돼지"였습니다. 말은 소스라고 놀라서 앞발과 대치를 올립니다. 왕이 가득 차면 하필의 경우 머리가 바위에 떨어집니다. 쏟았을 때 덮인 격으로, 신체 위에 말굽이 연속으로 박힌다. 얼굴에 한 걸음, 심장에 한 걸음, 갈비뼈에 한 걸음.
놀란 말은 어느새 도망쳤다. 그 자리에는 한 마리 한 명이 죽었습니다. 왕이었다. 돼지 한 마리 때문에 군주가 객사하는 불운이 다가온 것이었지요. 불운이 다른 불운을 초래한다는 머피의 법칙은 국가에도 적용됩니다. 왕의 죽음 이후 국가적 불행이 속속 다가왔기 때문입니다. 전쟁, 영토 손실, 교황에서 파문. 프랑스는 "저주받은"나라처럼 보였다.
국가적 불행은 역설적으로 아름다움을 만듭니다. 하늘을 향해 계속 뻗은 고딕 대성당, 프랑스를 상징하는 흰 백합과 파랑의 이미지가 탄생한 계기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돼지 한 마리를 위해 죽은 왕, 프랑스의 아름다운 고딕 대성당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루이 6세의 든든한 아들 젊은 왕 필리프
"아들 필리프를 나와 같은 공동왕으로 임명한다" 젊은 왕 필리프가 즉각적인 것은 이었다. 아버지였던 루이 6세는 아들의 필리프를 자신과 같은 공동왕(Rex junior)으로 내걸었습니다. 카페 왕조 초기 왕권이 불안했기 때문에, 황태자를 공동왕으로 올리는 전략을 취했습니다. 젊고 힘이 있는 황태자가 왕이라는 타이틀로 통치하지 않으면 아무래도 힘이 탔기 때문입니다.
필리프는 잘생기고 강력한 청년이었다. 그만큼 중세 프랑스 대중들 사이에서 인기도 대단하네요. 시민과 많은 접점을 만든 것도 그였습니다. 그때까지는 아무도 몰랐다. 인기 좋은 필리프 왕이 용서하고 떠난다고는. 에 필리프가 세계를 떠났습니다. 도시 곳곳을 돌아다니며 쓰레기를 먹고 정리하는 돼지 한 마리를 위해서였습니다. 훅 튀어나온 돼지에게 놀란 말이 필리프를 바닥에 부풀린 것입니다. 심각한 낙상 사고였습니다. 시민들은 "불결한 집의 돼지가 왕을 먹어 버렸다"고 손을 뿌렸다.
왕의 죽음이 부른 저주
"이것은 아마 신의 징벌이 아닐까" 필리프의 죽음을 슬퍼한 것은 왕가뿐이 아니었다. 시민들도 젊은 왕의 죽음을 불안하게 느꼈습니다. 당시는 매우 사소한 일 하나하나가 하나님의 뜻처럼 비치고 있던 종교의 시대였기 때문입니다. 왕의 죽음은 말할 것도 없었을 것이다. 그것도 돼지 한 마리의 탓이라면 한층 더 「하나님의 맹렬함」이라고 해석되었을 것입니다. "불명예로 슬픔, 부끄럽고 동시에 비참한 죽음"
시민의 불안은 맞는다. 필리프의 자리를 이어받은 형 루이 7세의 실정 때문이었습니다. 황태자의 수업을 전혀 받지 않은 부작용이 튀어나온 것입니다. 오늘 치면 정치신인이 낙뢰처럼 대통령 자리까지 오른 것이었으니까요.
외교도, 내치도 가정생활도 모두 실패한 루이7세
루이 7세가 추진하는 정책은 혼란하지 않았고 이해 관계자와의 갈등은 조정되지 않았다. 프랑스 영토 내에서 주교를 임명하는 권한(서명권)을 왕인 자신이 가진다고 주장하고 있었습니다.
이노켄티우스는 루이 7세를 얻기로 결정했다. 그를 파문하여 프랑스 왕국의 성무 금지령을 내립니다. 「성무금지」란 모든 미사를 금지한다는 것. 당시 사람들은 태어났을 때나 결혼해도 죽어도 미사를 통해 하나님의 축복을 기도했습니다. 즉, 성무가 없으면 태어나거나 결혼하거나 죽을 수 없다는 의미였습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나라의 행정 시스템이 올스톱되는 것과 같은 상황이었습니다.
추천 지방의 영토가 잉글랜드의 손가락에 들어가는 무서운 일이 일어납니다. 프랑스 시민들은 이제 그 죽음이 진짜 저주였음을 절약합니다.
하나님을 듣는 프랑스
"하느님의 아버지의 분노를 풀어야 한다." 저주받은 프랑스를 정규화하는 한 가지 방법이었습니다. 종교에 더 귀를 기울이는 것. 그래서 하나님의 아버지로부터 용서를 받는 것. 프랑스의 왕족, 귀족, 일반 시민 계층이 모두 종교에 빠졌습니다.
당시 중세 프랑스에서 유행한 종말론도 이런 흐름의 배경이 되었습니다. 기독교의 세계관에는 기존의 질서를 모두 뒤집는 심판의 시간이 존재한다. 마태복음 25장에도 “하늘에는 사람의 아들의 표징이 나타나고, 지상에서는 모든 민족이 가슴을 치고 울고 있다”고 적혀 있습니다.
심판의 시간에 대해 교부의 설왕 유키오가 많았습니다만, 대부분의 사람은 기원 1000년경을 전후해 새로운 천년 왕국이 들어간다고 생각했습니다.
고딕 대성당에서 하나님께 용서
"우리 프랑스에서 가장 존경받는 성직자를 모시겠습니다." 루이 7세도 두고는 볼 수 없었습니다. 프랑스 카페의 왕조를 구하기 위한 고언을 얻으려고 비열한 종교의 두 사람을 소환합니다. 산드니 수도원장 슈제르와 크렐보 대주교 성 베르나르였습니다. 두 사람은 조언합니다. 하나님의 뜻을 접하기에 충분한 높이의 교회를 세워야 한다. 후대 사람들은 이것을 "고딕 양식"이라고 불렀습니다.
이전까지 교회는 낮은 건축물과 작은 창문이 특징 인 "로마네스크"의 형태였습니다. 고대 로마의 건축 방식을 교회에 적용한 것입니다. 프랑스의 루이 7세 시기부터 본격적으로 등장한 고딕 건축물은 하나님께 용서를 구하는 높은 첨탑이 특징입니다. 큰 창문으로 장식된 스테인드 글라스도 일품이지요. 하나님의 빛을 교회 안에 품는다는 뜻으로 읽혀집니다.
가톨릭의 중심인 로마에서도 이러한 건축이 야만족인 고트족의 양식으로 해, 「고딕」이라고 비유합니다.
마리아 숭배도 본격화
초기 기독교에서는 성모 마리아의 숭배가 거의 없었습니다. 젊은 왕 필리프가 죽은 후 프랑스를 중심으로 많은 곳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특히 루이 7세는 “마리아는 내 어머니”라고 공개적으로 말했을 정도였습니다. 루이 7세의 딸의 이름도 마리아였습니다. 당시 마리아라는 이름은 거의 만들지 않았던 이름이었지요.
시제르와 베르나르는 전 프랑스가 마리아를 숭배하도록 격려하고 있다. 문장을 모르는 사람도 인식할 수 있도록 마리아의 도상적인 특징을 만들어냈습니다. 백합과 파랑이었다. 순수함과 순결을 상징하는 백합과 청금이라 불리는 중도에서 고급 대명사였던 파랑을 성모의 이미지와 조합한 것이었지요.
프랑스 왕조 기호 파란색 배경에 백합 놓여진 배경. 그 덕분인지, 프랑스의 국력은 점점 회복하기 시작하네요. 마치 마리아가 프랑스를 구부리고 살았던 것 같습니다.
고딕 대성당의 아름다움은 비극적인 사건 중 하나로 피어납니다.
백년이 넘는 세월에 걸쳐 고딕 양식의 대성당이 차례로 완성됩니다. 프랑스는 이제 가톨릭의 큰 딸이었고 성모 마리아의 나라였습니다. 프랑스 군주는 성당을 성모 마리아에게 봉헌합니다.
프랑스의 많은 대성당에 "노트르담"(Our Lady라는 의미의 프랑스어. 성모 마리아를 의미)라는 이름이 붙은 배경입니다. 프랑스 파리에 있는 노트르담 대성당의 본명 역시 노트르담 드 파리입니다. 오는 이라면 노트르담 대성당이 파마에 싸여 5년째가 됩니다. 노트르담 대성당은 흔들리는지 무너지지 않았다. 재건 과정에서 다른 아름다움이 태어난다는 것을 의심하지 않습니다. 젊은 왕 필리프의 죽음이 프랑스의 아름다움을 만든 것처럼. 역사는 그렇게 시냅으로 진행됩니다.
<4개의 요약> ㅇ 12세기 프랑스의 젊은 왕 필리프가 집 돼지와 부딪히는 사고로 죽은 후 국운이 기울었다. 마치 하나님의 저주처럼. ㅇ 뒤를 이은 왕 루이 7세는 이를 극복하자 성모 마리아를 숭배하면서 많은 대성당을 세우고 그녀를 숭배하는 다양한 도상을 도입했다. ㅇ 프랑스를 대표하는 고딕 대성당이 그 결과였다. 마리아를 상징하는 하얀 백합, 파랑도 왕조의 상징으로 했다. ㅇ 프랑스의 많은 대성당 이름에 노트르담(성모 마리아를 의미)이 붙은 이유다. <참고문헌> ㅇ 미셸 파스투로, 돼지에 죽인 왕, 오롯, 2018년 역사에 색을 더하는 콘텐츠 사색입니다. 역사 속에서 외설과 지식의 경계를 쾌활하게 왕래합니다. 가끔은 「낚시성 타이틀」로 충실한 지식을 전합니다. 기자 페이지를 구독하십시오. 매주 토요일 아론다론의 역사를 가지고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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