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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중국 차 문화 다경 - 신안 주변

by travel-adventures 2025. 3.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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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차 문화 다경

 

 

신안과 매우 밀접하고 일체였지만 분리되거나 서로 영향을 받는 무안. 정확하게는, 무안군의 서부 연안(운남, 해방)에 대한 이야기를 정리해 본다. 마한시대와 삼국시대의 백제영역에 속해 있던 무안군현 무안읍 일대는 경아군군이며, 속현으로서 해제의 일원의 도제현, 굴내현(함노현; 함평의 옛 이름), 다지현(다주현, 모평(무평; 함평의 옛 이름))이 있었다. 백제 멸망 후 신라는 전남지역에 무주(현주)를 설치해 신라의 행정체제에 편입했다. 신라경덕왕은 757년 지방의 군현명을 중국식으로 고쳤다. 이때 무아해해군은 무안군으로, 도제현은 해제현으로 개편되어 오늘까지 이르렀다.

 

통일신라 시기의 무안군은 압해군, 김산군(현 나주시)과 함께 무주관 내의 여러 영군 중 하나이다. 한현, 다지현, 이재현, 진도현을 석현에 넣었다. 그러나 841년 장보의 암살 이후 신라는 서남해 지역의 제해권 장악을 위해 889년 서남해 방수군을 급파해 이 과정에서 甄萱는 군공을 세워 겨드랑이가 되어, 광양순천 지방호족 김정(김주)과 박영규(박영규)를 규제해 세력을 키웠다. 892년에는 무진주의 원주민족 연못을 복속시킨 후 900년 전주에 마을을 두고 백제건국을 선포했다. 이때 어깨의 군대가 서남해 지역 진출을 보류하고 전주에 오른 것은 그만큼 이 지역의 해상세력의 위세가 상당했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다. 전주 무주의 내륙지역에 기초한 후 백제의 견실한 세력과 무안지역을 포함 서남해 도서, 연해 지역을 근간으로 하는 선착세력 간의 긴장은 903년 후 고구려의 왕건이 이끄는 수군이 서해에서 들어온다. 김성군(금성군; 나주)을 함락시켜 10여척을 점령한 사건으로 큰 변화를 맞이하게 된다. 후고구려의 궁정은 금성을 나주에게 수리해 군사를 두고 지키게 했지만, 이때 나가야마강을 따라 타카오가 복속된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영산강 유역에서 떨어진 서해연안과 도서지역은 여전히 ​​독자적인 세력권을 유지한 것으로 이해된다.

 

909년 궁정은 왕건을 해군 대장군으로 임명하고 다시 나주에게 출정시킨다. 왕건은 수군을 이끌고 영광군 염해현(현영광 백수읍, 염산면 일원 또는 무안해방면 임수리 추정)에 주둔하고 있다. 중국 5월에 간 후 백제의 사신 일행을 나포해 돌아갔다. 그리고 충실한 정희(정희)와 김온(김온)을 부장으로 삼아 전함과 군사 2,500명으로 진도군을 함락해 앞으로 고리도를 점령했다. 여기에 등장하는 고리도는 운남반도 앞의 고리도로 추정하는 견해도 있고, 목포 앞의 다카가도, 만도 다카가네 섬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 이때부터 왕건과 어깨의 대결에 얽힌 다양한 이야기가 무안과 나주, 영암 일대에 지명과 함께 다양하게 전해지고 있다. 우선 압해도와 인접해 무안운남, 해제 사이 해로의 요충지에서 후백제 배후를 공격할 수 있는 공격 거점으로 수축한 왕산성이 있다.

 

또 나중에 왕건의 고리도 점령 과정에서 도움을 준 선착세력인 왕망에 왕씨성을 내려주고, 고도 인근의 무안에도 왕망과 관련된 다양한 지명과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왕망이 사용하고 있던 도장을 메워 놓았다고 하는 무안 증오의 「톰지(오이와)」, 카이시마 앞바다를 통과했던 상선과 삼곡선을 탈취할 때 활용된 돈록, 세곡선 등 배를 버렸다는 바시게 등 지명이 남아 있다고 한다. 추론할 수밖에 없지만, 진도를 먼저 공략해 나간 곳은 아마 완드 방면보다는 북상해 영산강구로 진입하기 위한 거점 장악 때문에 압해도와 무안운남 사이의 고리도를 공략한 것으로 생각된다. 서남해 장악을 위한 왕건의 수군 활동 결과 나주에게 진격할 수 있는 교두보를 장악한 것이다. 한편, 무안과 신안의 도서지역은 왕건세력과 긴장관계를 유지하고 있었던 것 같다.

 

한편, 왕건의 나쥬 복속(910년)에 대한 보복을 위해, 개는 보병, 기병 3천명으로 나주손을 포위해 공격했지만, 함락시키지 않은 채 물러났다. 그리고 왕건은 911년 수군에서 무주 근방을 공략하면 어깨와 무주 성주 지홍이 굳게 지켜 항전하는 등 나주와 무주를 오가며 왕건과 어깨 공방전은 이어졌다. 교착 상태 전세를 역전시키기 위해 개는 이전에 왕건의 나주 공략 한 것처럼 영산강 수로를 이용해 대규모 수군에서 나주를 공략했다. 이것이 유명한 912년 ‘도쿠츠우라해전’이다. 전남 지역에서 왕건의 영향력이 강화되는 분위기 속에서도 서남해의 해상세력은 여전히 ​​독자 노선을 표방하고 있었다. 그 중심에는 「수달 장군」이라고 불린 노창이 있었다. 왕건 서남해 지역의 복속 과정은 고려사에 상세하게 기록될 정도 중요하며, 그 중에서 가장 큰 장애물로 여겨진 능창에 대해 해전을 펼치면 승부를 약속할 수 없다고 표현했다. 서남해의 섬들의 해상세력 두두였던 능창은 왕건의 작전에 걸려 가쿠사섬의 나르터에 생포되어 즉시 후고구려의 수도인 철원으로 압송된 후 궁정에 의해 처형되었다. 서남해의 해상세력을 대표하는 능창의 존재가 후고구려에 얼마나 중요한지 추측할 수 있다.

 

능창 제거를 통해 왕건 후백제 후방공격 전략은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 당시 무안지역은 지형적으로 영산강 연안지역과 도서연해지역으로 나뉘어 있었으나 후3국이 대결했던 시기에 단일 정치세력이다. 통합되지 않았습니다. 903년 왕건의 첫 서남해 공략 과정에서 왕건의 수군이 영산강수로를 통해 나와 일대를 점령했을 때 영산강 연안의 무안 동부 지역은 한때 왕건의 세력에 협력했던 것 같다. 이러한 흐름은 912년 무앙몬탄의 파군 다리의 이야기입니다. 표현, 전승했다. 한편, 능창으로 대표되는 서남해의 해상세력은 신안의 섬들과 무안의 서부해안(해제, 운남반도 연안) 지역은 능창이 제거될 때까지 독자적인 노선을 걸어 왕건에 우호적이지 않았다고 판단된다.

 

운남면 성내리 남촌촌 선착장 앞의 무인도 장을도와 이와시마에 지어진 비석. 선도에서 수선화축제를 하면 압해도 가룡선 착장에서 여객선이 증편되어 여러 대가 선도를 오가는다. 작년은 매화꽃길로 가는 배편을 알기보다 카룡운남신월리선도매화꽃길로 가는 배를 탔다. 카령을 출항한 배는 운남남촌 마을 앞을 지나 고이도와 신월리 사이를 가게 된다. 그때 남촌의 작은 선착장 앞바다에 기묘한 비석이 눈에 들어왔다. 그때도 바다가 만조 무렵이었는지… 비석은 암초와 같은 장소에 지어졌습니다. 누가 거기에 비석을 지었을까? 어떤 사정이 있었다면… 그런 생각까지 들었다.

 

남촌 마을 주민에게 전해 듣는 것을 비석이 있는 바위여, 앞으로 왼쪽 작은 섬이 장을 섬인데, 그 섬이 전주 이씨문 중지라고 한다. 무인도의 그 섬에 조상들의 묘소가 있어, 자손의 사람이 계절마다 성묘하게 가는 것은 쉽지 않고, 선착장에 가까운 바위요에 묘비와 제단을 만들면서 생긴 것이라고 한다. 비의 형태를 늦추고 추측해도 최근에 조성된 비석으로 보인다. 간조시에는 그 비석까지 걸을 수 있다고 한다. 물때를 맞춰 다시 한번 확인해봐야 한다.

 

기분에는 반드시 토성의 성벽이 절개되어 길이 열린 것 같다. 비정상적인 토축의 흔적이 처음부터 나타납니다.

 

아래의 지도에서 ‘동헌 추정지’의 문자 부근의 집이 보인다. 수군진이 마을보다 높은 구릉에 조성되어, 수군진에 종사하던 수군과 관련 주민들이 마을을 형성해 살고 있던 것 같다. 물론 마을은 수군진 이전부터 형성되었을 것이다. 현재 마을명은 「하라조우치」이지만, 이전에는 「성안」이라고 불렸다고 한다.

 

하라조우치무라 위쪽에 갯벌로 조성된 논이 있으며, 위쪽에는 구릉 사면이 밭에 경작되어 있다.

 

하라조우치무라의 안쪽으로 들어갈 것으로 보이는 수군 마성의 성벽이 민가의 벽이 되었다.

 

상부의 석축이 성벽이며, 하부의 석축은, 수군진이 폐쇄된 후에 형성된 하부의 민가가 조성되어, 폐성된 성벽의 석재를 모아, 조성된 것 같습니다.

 

성벽 아래의 성석은 거대합니다. 개인이 조성할 수 없는 석축이기 때문에 관방시설로서 백성이 동원되어 조성된 석축공사였을 것이다.

 

그 후 1515년(중종 10) <동국 여자 승람> 다경포진 주위는 980척, 높이 12척의 석축성으로 조선 초기에는 목포진, 법성 헤르페스, 검모 헤르페스, 군산 헤르페스와 함께 임치진에 소속 만호진이었다. 성벽 주위가 약 320m로 소규모의 수군 진성으로 남쪽에 위치한 해발 65m의 지형 산정의 북쪽 경사면에 성이 있고 남쪽이 높고 북쪽이 낮은 분기형 지형이다. 특히 해안과 접한 다경포 마성의 북동쪽에는 높이 10m 정도의 절벽이 있습니다. 자연 방어벽으로 활용했다.

 

가장 가까이 보이는 다경포 진성의 성벽. 아래 성석은 규모가 상당하다. 이 성벽을 절개해 동문이 있었다. 지금은 차가 다닐 정도의 마을의 안도가 되고 있다.

 

1871년에 간행된 다경진지에는 수군 만호 1명을 포함해 장교 19명, 진무 13명, 도인 5명 등 총 193명이 배치되어 나가야마 창(나주 영산포의 세곡 창고)에서 출발한 세곡 첨단이 다경포 진성 앞 해로를 통과했다. 경주역에서 영광소약도까지 미타니선의 호송책임을 맡았다. 다경포진은 결국 1895년(고종 32)에 다른 수군진과 함께 폐진됐다.

 

동문으로 사용된 토축성벽이 시작된 곳에 후대에 민가가 들어갔다.

 

동문을 통해 오른쪽으로 보이는 성벽의 잔존 부위. 완전한 성벽이라면 이것보다 훨씬 높았을 것이다. 현재는 2m 높이의 성축이 100m 정도만 잘 남아 있다.

 

성내로 들어가면 퍼진 저평형 분지 내에 동헌, 내가, 객사로 추정되는 곳이 있다. 현재는 밭에 경작되면서 흐트러졌지만, 기와와 건물의 뒤쪽 축을 따라 추정되는 석축을 간결하게 볼 수 있다.

 

성 안에 유일한 건물이라고 생각되는 묘한 건물의 한 채가 눈에 들어왔다. 이름도 묘하다. 「묘성암」개인암자로 추정되지만… 옛날에는 건물은 하늘이었던 것 같다. 이 암자에 대해서도 무라지들에게 물어야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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